google.com, pub-1452039664454594, DIRECT, f08c47fec0942fa0 비대면 디지털 경제의 성장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 허니스토리
반응형

코로나19가 시작되면서 비대면 디지털 경제 역시 많은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비대면 경제는 많은 기술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비대면 디지털 경제가 성장하면서 많은 서비스와 시스템에 변화가 왔기 때문이다.

오늘은 어떤 점에서 변화가 생겼는지 한 번 확인해보고자 한다.

먼저 대표적으로 많은 곳에 키오스크가 생겼다. 패스트푸드점에서 쉽게 볼 수 있었던 키오스크. 대형마트에서도 이제는 키오스크로 직접 계산을 하는 곳이 늘었다. 그리고 식당에서도 주문을 키오스크롤 받는 곳이 증가했다. 

[직원이 사라진다] 대형마트, 5년새 1만명 짐쌌다...무인 계산대 ‘역습’에 사라지는 ‘캐셔’ - 이투데이 (etoday.co.kr)

 

식당에서 사람들과의 접촉을 줄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배달로 식사를 받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주문, 배달 어플이 급성장을 하기 시작했다. 또한, 직원이 적은 식당이나 업체들을 위해, AI 예약을 통해 예약의 편리성을 높였다.

미국에서는 현재 코로나로 인해 인력난이 시급해 스타벅스의 경우 많은 지점이 사라졌고, 드라이버 스루 매장을 확대 시켰다. 뿐만 아니라 계산원이 없는 스타벅스 매장도 만들었다. 바리스타와 관리할 직원만 채용하고 계산원은 없이 운영하는데 앞으로 더 많은 지점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스타벅스도 ‘계산원 없는 매장’ 동참…맨해튼에 첫 개설 - 조선일보 (chosun.com)

 

그리고 해외 출장에 대한 제한이 커지고 재택 근무를 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Zoom, 텐센트, Google meeting을 통한 회의와 업무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리고 가장 큰 성장을 한 부분은 교육업계이다. 학교에서도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교육을 시작했고, 학원이나 학습지 등 비대면 교육 시장에 몰려들어 온라인 수업이 크게 성장을 할 수 있었다. 앞서 언급한 Zoom, 텐센트, Google meeting은 온라인 수업에서도 많은 활용되고 있다. 그리고 기관별로 자체 교육용 온라인 프로그램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기술적인 발전이 집약적으로 올라갔다.

원활한 수업 및 미팅이 진행 되도록 통신망에 문제가 생기지 않게 고성능 와이파이가 설치되는 곳이 많아졌고, 이를 통해 인터넷 기술 부분에 영향을 미쳤다.

최근에는 메타버스를 활용해서 회의나 교육을 시도하고 있는 추세이다. 편하게 들을 수 있는 강연 같은 것은 이미 메타버스를 통해서 시작되었고, 곧 메타버스를 활용한 교육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SKT, 메타버스 '이프랜드'서 제야의 종, 해돋이 행사 진행 - 위키리크스한국 (wikileaks-kr.org)

 

하지만, 기술 발전은 우리에게 항상 좋은 것만은 아니다. 비대면 디지털 경제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일자리도 점점 줄고 있다. 금융업계에서는 최근 희망퇴직은 신청 받는 곳이 매우 많아지고 있다. 보통 부장급, 즉, 경력이 많은 직원들 중에서 희망퇴직이 특히 많이 있는데, 문제는 희망퇴직으로 인원감축이 들어가면 앞으로 줄어든 인원만큼만 직원을 채용하게 될 확률이 높다. 즉, 그만큼 채용의 문이 작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은행원 16만명 희망퇴직…대형은행 한 곳이 사라졌다 | 한경닷컴 (hankyung.com)

 

실제로 대형마트에서는 점포수는 증가했으나, 직원 수는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다. 관리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인원만 남기겠다는 의미다. 그래서 디지털로의 전환은 전통적 산업의 규모와 범위 및 구조를 변화시킬 것이고, 생산 부문 영향을 넘어, 고용·소득·소비 등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앞으로 취업난이 더 심각해질 수 있다. 그리고 빠른 디지털화에 적응을 못하는 근로자들도 증가할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근로자들의 재교육과 취업, 고용 관련 대책에 대해서도 반드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경제가 산업과 노동에 미칠 명암 - 머니투데이 (mt.co.kr)

 

[직원이 사라진다] 대형마트, 5년새 1만명 짐쌌다...무인 계산대 ‘역습’에 사라지는 ‘캐셔’ - 이투데이 (etoday.co.kr)

 

카카오뷰도 같이 볼까요? http://pf.kakao.com/_qzHCb 

 

꿀채널

돌아가는 세상 공부하기. 같이 볼까요? 꿀정보, 꿀뉴스, 꿀소식만 공유해요!

pf.kakao.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